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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UML] 시퀀스 다이어그램
    CS 2021. 12. 24. 23:04

    팀 프로젝트를 하면서 UI 및 기능 기획 단계에서 시퀀스 다이어그램을 작성하게 될 일이 생겨서,
    시퀀스 다이어그램 작성을 위해 공부한 내용을 정리해봤습니다.

     

    References

     


    시퀀스 다이어그램이란?

    UML

    통합 모델링 언어.
    UML의 종류로는 Use Case 다이어그램, Activity 다이어그램, Sequence 다이어그램, Collaboration 다이어그램, Class 다이어그램, Component 다이어그램, Deployment 다이어그램 등이 있다.
    Use Case 다이어그램은 프로그램과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을 묘사한다.
    Component 다이어그램은 소프트웨어 구조를 그린다.

    시퀀스 다이어그램

    일종의 순서도. 객체를 정의하고 객체 간의 상호작용(메시지 전달)을 시간의 흐름에 따라 나타내는 다이어그램.

     

    시퀀스 다이어그램 구성 요소

    1. 활성 객체 (Activation Object)

    상호작용에 참여하는 객체. 라이프라인(Life Line)을 가진다. 객체는 직사각형으로, 라이프라인은 점선으로 표현.

    2. 메시지 (Message)

    객체 간의 상호작용을 정의하는 요소. 객체 간에 주고받은 데이터를 의미하며, 일반적으로 요청과 응답을 나타낸다.
    한 객체의 라이프라인에서 다른 객체의 라이프라인까지를 Arrow line(선+화살표)으로 연결함.
    메시지는 Arrow line 위에 표시.

    메시지 유형:

    • 동기 메시지
    • 비동기 메시지 : 보통 스레드 간 통신, 새 스레드의 생성에 사용됨.
    • 자체 메시지 (Self message) : 자신에게 보낸 메시지.
    • 반환 메시지 (Reply/Return message)

    3. 활성 박스 (Activation Box)

    라이프라인 상에 그려지는 박스. 이 박스 위에서 객체의 호출이 이루어진다. 라이프라인 상에서 긴 직사각형으로 표현.
    객체의 특정 메소드 실행, 정보 처리 실행, 다른 객체의 메소드 종료 대기 등 현재 객체가 어떤 활동을 하고 있음을 나타낸다.

     

    시퀀스 다이어그램 작성

    1)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분석 → 활성 객체 파악

    2) 활성 객체를 x축에 나열

    3) 객체의 메시지를 정의하고, 메시지 호출을 시간 순서에 따라 표시

     

    시퀀스 다이어그램 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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